본문 바로가기
꽃들의 세계

‘태양의 꽃’ 해바라기(Sunflower)의 꽃말, 활용, 재배 방법.

by yunjumama 2023. 3. 10.
반응형

1) 해바라기(Sunflower)

밝게 빛나는 태양처럼 둥근 모양의 해바라기는 꽃봉오리가 태양을 향하며 태양이 가장 밝은 방향을 따라 움직이며 자라납니다. 해바라기의 식물 학명은 헬리안투스(Helianthus)로 그리스어의 태양을 뜻하는 헬리오스(helios)와 꽃을 뜻하는 안토스(anthos)가 합쳐진 단어로 ‘태양의 꽃’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해바라기의 다른 이름은 ‘페루의 매리골드’, ‘인도의 태양’ 등이 있습니다. 해바라기(Sunflower)의 원산지는 중앙아프리카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바라기(Sunflower)는 태양 빛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하는 식물로 키가 2미터 이상 자라는 것이 보통이며 현재 기록은 독일 카르스트에 있는 해바라기가 가지고 있는 8.2 미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높은 키를 자랑하는 해바라기는 초록색의 큼직한 잎들이 긴 줄기를 따라가며 위아래로 돋아나 있습니다. 해바라기의 꽃의 지름은 8~60cm 정도이며, 줄기의 가장 높은 곳에 피는 큰 꽃 하나는 중심에 빼곡히 들어있는 작은 관 모양의 중심화가 있고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노란색의 주변화가 여러 겹으로 첩첩이 피어 후광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중심화는 한 쌍의 달팽이 문양으로 서로 교차하며 빈틈없이 채워져 완벽한 나선형을 그리며 자라게 되며 각각의 관 모양의 꽃잎이 모두 단단하고 길쭉한 열매로 자라게 됩니다. 이처럼 크고 투박해 보이는 외양 때문에 헤세이욘(Hesse yon)박사는 식물 실용 안내서에 ‘투박한 식물 거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의 꽃말은 늘 태양을 향해 피어나는 모습에 충성심, 불변성이라는 의미가 있으며 큰 키 덕분에 오만함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 식물들 에게는 선망의 대상으로 ‘흠모’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빛, 행복, 장수, 기다림 등 다양한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해바라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밝고 따뜻한 성품의 소유자로 상대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도 합니다.

 

2) 해바라기(Sunflower)의 다양한 활용

해바라기는 크게 관상용과 채종용으로 나누어집니다. 관상용은 주로 러시아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황금빛 찬란한 해바라기는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감이 느껴지고 해바라기 그림이나 장식을 집에 걸어두면 부를 가져다준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해바라기를 이용하여 장식하거나, 오래전부터 화가들의 그림 소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채종용은 유럽의 중부와 동부, 인도, 페루, 중국 북부 등지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커다란 머리를 가지고 있는 해바라기는 하나의 머리에 1.000개 이상의 수과를 얻을 수 있어 매우 경제적인 작물입니다. 해바라기꽃은 8~9월에 피어나고 열매는 10월부터 수확이 시작됩니다. 해바라기의 단단하고 길쭉한 열매는 20~30% 정도의 기름을 포함하고 있어 지금도 그렇듯이 예로부터 사람들은 식용 오일을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열매는 식용, 치료약, 염색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줄기도 이뇨, 진해, 지혈 등의 약제로 사용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3) 해바라기 재배하기

해바라기는 1년생으로 4~5월경에 씨앗을 심으면 됩니다. 씨앗은 비교적 발아가 쉽게 이루어집니다. 단 씨앗을 심을 때 40 cm 이상 간격을 유지하여 싹이 트고 해바라기가 성장하면서 서로 방해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씨앗을 심을 때 너무 깊게 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약 1cm 정도 깊이가 적당합니다.

 

모든 식물이 그러하듯 해바라기도 파종 후 적당한 수분 유지가 필수입니다. 화분에 심는 경우 흙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며, 노지에 심은 경우에도 비가 오지 않는 다면 적당한 수분을 공급하여야 발아가 쉽게 일어납니다. 발아 후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충분히 공급되는 곳에 두어야 잘 자랄 수 있습니다.

 

모종으로 심을 경우 6월에도 심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심어진 해바라기꽃은 8~9월에 만개하며 10월에는 열매 수확이 가능합니다. 정원에 황금빛 해바라기 몇 송이를 심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해바라기꽃을 쉽게 키울 수 있도록 미니 해바라기가 키트로 판매되는 것도 많아서 아파트의 베란다에서도 쉽게 재배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