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들의 세계

수선화(Daffodils)를 아시나요?

by yunjumama 2023. 3. 12.
반응형

1) 수선화(Daffodils)

수선화는 추운 겨울 땅속에서 혹독한 추위를 이겨내고 피어나는 강인한 꽃입니다. 외양은 이러한 강함과는 대조되는 연둣빛 고운 줄기와 수줍어 고개를 숙인 듯 보이는 노란색 꽃으로 바라보면 절로 미소가 지어집니다. 수선화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과 동북아시아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선화는 초봄 눈 속에서 피기도 하여 설중화 라고도 불리는데 이른 봄 피는 꽃으로 봄이 왔음을 알리는 꽃입니다. 수선화는 중심부의 부화관은 트럼펫을 연상하게 하며, 뒤로 6장의 꽃잎이 별처럼 펼쳐져 있는 모습입니다. 수선화의 꽃말은 그리스 신화에 오비디우스의 이야기에서 시작됩니다. 나르키소스라는 아름다운 청년이 연못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에 매료되어 물그림자와 사랑에 빠져 주변의 모든 사람을 외면하고 무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이 허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미소년 나르키소스는 연못가에 한 송이 수선로만 남게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거기에서 유래된 뜻으로 ‘자기주의’, ‘자기애’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깊은 존경, 신뢰, 용서, 영생에 대한 약속, 새로운 시작, 등의 의미도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수선화 다발을 선물로 받는다면 선물하는 행위는 용서의 표현을 나타내며 받는 사람의 정직성을 인정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른 봄에 피어나는 수선화는 지루한 겨울의 끝을 알려주고 새로운 희망을 품게 하는 봄이 왔음을 알려주는 꽃입니다. 또 수선화는 계속 퍼져나가며 번식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해가 갈수록 더 넓게 퍼져나가며 피어납니다. 이른 봄 들판에 피어난 황금빛 수선화는 사람들의 가슴에 새로운 희망을 품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마리 퀴리 암 재단에서는 1986년 3월 암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을 위한 기금 마련으로 수선화 생화 팔기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수선화 캠페인은 지금은 매년 열리는 수선화 대청원(Great Daffodil Appeal)으로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이때 수선화 뱃지를 가슴에 달아주는데 가슴에 수선화를 꽂으면 행운을 불러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음력설에 수선화꽃이 피면 일 년 내내 행운이 들어온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또 싱싱한 수선화를 침실에 두면 임신과 출산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설도 있습니다. 수선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따뜻한 성품과 강인한 인내력의 소유자라고도 합니다.

 

2)수선화 구근을 심어보세요.

수선화는 구근을 가을에 심어서 겨우내 땅속에서 움을 튀워서 이른 봄에 잎이 나고 꽃이 피는 식물입니다. 다년생 식물로써 꽃이 피고 지면 구근에서 새로운 촉이 생기고 구근의 번식이 이루어집니다. 집 화단이나 화분에 구근을 심을 경우 가을에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것이 좋으며(11월경) 3~4월이면 꽃이 피고 지게 됩니다. 6월 하순부터는 구근 수확이 가능한데 땅에서 캐낸 구근은 잘 말린 후 망사주머니에 넣어 그늘에 보관하면 됩니다. 그냥 땅에 묻어 두어도 봄에 싹이 트지만 캐서 보관해 두었다가 가을에 다시 심는 것이 줄기가 튼튼하고 꽃의 크기도 큼직하게 피울 수 있습니다. 화분에 심어 베란다에서 키우는 경우 물은 흙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며 통풍이 잘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수선화의 효능

수선화꽃은 꽃꽂이, 꽃다발 등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예로부터 수선화꽃은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촉진 시키는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피부 부스럼이나 종기의 치료약의 재료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수선화와 알뿌리에서 혈관성 치매에 효능이 있는 갈란타민 성분이 발견되어 1990년대에 임상 실험을 시작하였으며, 아직 실용화 단계는 아니지만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고무적인 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수선화의 다양한 품종 중에 포이티쿠스 수선화(Narcissus poeticus)는 네덜란드에서 많이 재배되는 품종으로 그 에센셜 오일이 향수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수선화 축제 즐기기

우리나라에서도 수선화가 많이 피는 지역에서 수선화 꽃 축제가 열립니다. 제주수선은 2~3월부터 피기 시작하고, 충남 서산, 태안, 신안 등에서는 3~4월경에 활짝 피기 시작합니다. 무리 지어 피어나는 노란색 수선화는 봄바람에 일렁이는 금물결을 이루며 겨우내 움츠렸던 사람들의 마음을 향기롭게 유혹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