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들의 세계

치자꽃(Gardenia)의 향기

by yunjumama 2023. 4. 11.
반응형

1. 치자꽃(Gardenia)

치자꽃(Gardenia)은 크림색의 커다란 꽃으로 달콤하고 향긋한 향기를 가진 꽃입니다. 원산지는 아시아, 아프리카 및 호주의 열대 및 아열대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자나무는 아름다운 꽃과 광택이 나는 짙은 녹색 잎 때문에 관상용으로 정원에 키우기에 좋은 식물입니다. 보통 7~8월에 꽃을 피우는 데 가지 끝에 1~2개의 꽃이 달립니다.

 

치자꽃은 크림색의 우아한 모습이 시각적인 아름다움뿐 아니라 순결한 사랑을 나타내는 꽃말로 인하여 결혼식 장식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꽃입니다. 강하고 달콤한 향은 향수와 아로마테라피에도 사용됩니다.

 

치자꽃은 현재 세계적으로 퍼져 있으며 품종이 약 250종 정도로 다양하며,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수 세기 동안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치자꽃의 ‘가데니아(Gardenia)’라는 이름은 18세기 스코틀랜드 의사이자 식물학자인 알렉산더 가든(Alexander Garde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치자꽃은 파키스탄의 국화이기도 합니다. 1900년대 미국에서 유명했던 재즈 가수 빌리 홀리데이(Billie Holiday, 1915~1959)이는 무대에 오를 때마다 언제나 목이 긴 흰 장갑과 머리에는 치자꽃을 꽂고 노래를 불렀습니다. 흑인이었던 빌리 홀리데이에게 치자꽃과 흰 장갑은 그녀를 상징하는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도 치자꽃의 문화를 다양한 곳에서 찿아 볼 수 있습니다. 치자꽃을 이용하여 시와 노래, 회화 등의 분야에서 활용하였으며, 특히 중국 전통 의학에서 치자나무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열, 두통, 염증과 같은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치자꽃과 치자열매는 치료재 뿐아니라 요리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치자열매는 떡이나 빵, 케이크 등을 만들 때 고운 색을 내기 위해  천연 착색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해열, 항염, 진정제 등의 약제로도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치자꽃에서 추출하는 에센셜 오일은 향수, 화장품, 비누 등에 첨가하여 독특한 향을 내는 재료로 이용됩니다.

 

2. 치자꽃(Gardenia)의 번식법

치자나무는 산성 토양, 충분한 수분, 직사광선보다는 밝지만 간접적인 햇빛과 같은 특정한 성장 조건이 필요합니다. 또 진딧물, 가루이, 뿌리 썩음병과 같은 해충과 질병에 취약하므로 적절한 유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자꽃의 번식 방법은 씨앗 번식과 줄기 또는 뿌리를 꺾꽂이 하는 방법으로 번식할 수 있습니다.

 

1) 씨앗 번식 치자꽃의 씨앗은 크고 검은색이며, 여름이나 가을에 수확할 수 있습니다. 수확한 씨앗은 그늘진 곳에서 잘 말려 줍니다. 봄에 씨앗을 파종하고 충분한 물을 주면 발아하여 싹을 내고 성장합니다.

 

2) 줄기 번식(꺾꽂이) 치자꽃의 줄기는 쉽게 뿌리내리며, 뿌리를 내린 부분은 떨어져서 독립적인 개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기를 채취하여 분리해 새로운 식물로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새롭게 뿌리가 자란 개체를 흙에 심은 후 적당한 습도와 양분을 공급하여 성장을 촉진합니다.

 

3) 뿌리 채취 번식(뿌리 꺾꽂이) 치자꽃은 뿌리를 통해도 번식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자라고 있는 식물에서 뿌리를 채취하여 심으면 새로운 개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뿌리를 옮겨 심고 적당한 습도와 양분을 공급하여 성장을 촉진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이용하여 번식하면,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새로운 치자꽃이 탄생하게 됩니다.

반응형

'꽃들의 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노드롭(snowdrop)  (0) 2023.04.15
겨우살이(Mistletoe)는 겨울철 새들의 양식  (0) 2023.04.15
목련(magnolia) ‘그리움’  (0) 2023.04.10
국화(chrysanthemum)  (0) 2023.04.09
클로버(Clover), 소원을 말해봐~  (0) 2023.04.08

댓글